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원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03 - 43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자는 간접 및 직접 교정지도 방법이 학생들의 단기 및 장기 언어 습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차언어에서 정확성의 개념은 언어, 구조, 그리고 내용 영역까지 확대되며, 총 3개 영역에 속하는 15개 항목이 작문교정지도의 가장 중요한 초점이 되었다. 추가로 이전의 문자교정지도 연구에서 거의 주목을 받지 못했던 장르로 의견문(opinion paragraph) 또한 연구의 주된 내용으로 본 연구에서 다루기로 하겠다. 본 연구에는 63명의 대학생들이 참여하였고 177 편의 작문 표본을 단기 및 장기로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단기간에는 직접 교정 그룹이 간접 교정 그룹 보다 유창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장기적으로 볼 때에는 세 그룹간의 정확도, 유창도, 그리고 복잡도 모두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드백 유형과 단기 및 장기라고 하는 시간요인간의 상호작용을 살펴보면, 세 그룹 간에 유창도에 있어서만 간접 교정 그룹이 직접 교정 그룹보다 시간의 경과에 따라 유창도가 증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문 수업의 시간적인 제약을 고려해 볼 때, 작문 교사는 학생들이 범하는 작문 오류 전부를 주어진 시간에 모두 지도 할 수 없고 선택적일 수밖에 없으며,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선별해서 가르쳐야 할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