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석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9 - 9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충청지역 브랜드쌀인 고맛나루쌀을 중심으로 하여 브랜드쌀의 구매 및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지각된 품질, 브랜드 지역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이용편의성으로 도출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맛나루쌀과 고품질 브랜드쌀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고맛나루 쌀의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지각된 품질, 브랜드 지역 이미지, 구입 용이성은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브랜드 인지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가 부족했기 때문 이거나, 최근 쌀 브랜드가 지역 단위로 매우 다양하게 출시되어 브랜드 자체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가 낮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쌀 구입시 고려하는 요소로 구매경험과 가격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으 나, 브랜드에 대한 인지가 낮으면 구매경험 즉 브랜드 쌀을 구입하지 않게 되며, 설문 결과를 살펴보면 고맛나루 쌀에 대한 품질과 맛에 대한 만족이 높아 재구매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쌀 소비 형태가 과거와는 달라지고 있으므로, 변화된 환경에 부응하는 정책방안도 마련되 어야 할 것이다. 쌀 생산량을 일정부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고품질 품종의 재배를 권장하고, 새로운 소비층의 기호에 맞는 유통구조 및 판매전략이 제시되어야할 것이다. 매년 증가하는 쌀생산량으로 인하여 수매가가 하락하고, 유통과정이 파괴되어 저가로 유통되는 한 농업의 생산유통구조가 개선되지 않을 것이므로, 앞서 언급한 생산량 감소, 고품종 생산 뿐만아니라 수매가격의 적절한 결정 방안, 재고쌀의 소비방안 제시 등과 같은 대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