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숙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칸디나비아학회 스칸디나비아 연구 스칸디나비아 연구 제20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9 - 13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문화/다인종 사회로 급속하게 전환하고 있는 한국 사회는 다문화 가정의 증가와 더불어 이들 자녀들의 한국어교육을 포함한 언어교육정책 수립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한국 사회의 한 구성원인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문화적, 민족적, 인종적 다양함을 인정하고 존중해주며 이들이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동등한 권리를 갖도록 해야 한다.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정체성과 문화전통이 인정되어 그들의 자존감이 향상되고 한국 사회와 문화에 조화롭게 적응하여 통합되기 위해서는 다문화주의에 기반한 언어교육정책이 매우 중요하다. 다문화/다인종 가정이 인구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스웨덴은 이미 오래전부터 이중/다중언어 환경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의 모국어교육과 제2언어로서의 스웨덴어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본 논문은 스웨덴의 현재 언어현황과 학교교육제도에 대해 개괄적으로 다루며 또한 다문화 언어교육정책에는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 지를 고찰함으로써 한국 언어교육정책의 연구와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