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승희 (소담어린이집) 손원경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03 - 22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행동유형의 경향성과 행동유형별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놀이유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부산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사 270명과 각 유아교사가 4개월 이상 담임하고 있는 반 별 유아 1명을 대상으로 자료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행동유형은 사교형(I)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안정형(S), 주도형(D), 신중형(C)의 순으로 나타났고, 사교형과 안정형이 전체에서 80%이상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행동유형에 따른 교사-유아상호작용, 놀이유형은 차이가 없었으나 유아교사의 모든 행동유형에서 정서적 상호작용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놀이유형은 언어놀이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전체적인 상호작용 역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도형의 교사가 유아와 언어적 상호작용을 많이 할 때 인지, 언어, 사회, 정서놀이에 대하여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