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명희 (동남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3 - 68 (26page)
DOI
10.21213/kjcec.2021.21.2.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0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실행과정에서 어린이집 교사가 경험한 놀이지원자로서의 인식 변화를 확인하는 질적 연구로, 보육현장에서의 유아주도적인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교육 실제에 도움을 주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에 소재한 국공립어린이집 교사 9명을 대상으로 FGI와 반성적 저널쓰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연구기간은 2020년 3월~10월까지 이루어졌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과정에서의 어려움의 원인으로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준비 부족 상태에서 놀이가 실행된 점, 현행의 교사 대 유아 비율의 조건에서 놀이지원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 점, 명확한 교사 자율성의 범위와 한계설정의 기준이 부재한 점,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부모의 욕구가 부족하고 부모교육이 부재한 점 등을 지적하였고, 둘째,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놀이지원자로서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자신의 변화에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적 효과를 신뢰하게 된 점, 유아놀이이해를 위해 집중하고 있는 점, 유아중심의 놀이지원자로서 노력하고 있는 점, 개정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유아중심의 놀이지원방법을 배우고 익혀가는 점, 부모에게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적 가치를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는 점 등을 보고하였다. 이에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실행과정에서 놀이지원자, 더 나아가 놀이 전문가로서 어린이집 교사가 역량을 개발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정부 및 자방자치단체의 지원 정책이 마련 될 필요가 있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