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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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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진규 (경북대학교) 강현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7 - 90 (24page)
DOI
10.22327/kei.2021.39.4.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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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의 발전은 근대 학문의 발전을 이끌었고 사회과학 분야에서도 자연과학 연구 방법인 실증주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었다. 하지만 인문사회과학의 탐구 대상인 인간과 사회를 새롭게 바라보는 도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브루너는 내러티브라는 아이디어로 교육학(교육과정)영역의 새로운 해석적 전환을 시도하였다. 우리가 만약 내러티브를 보다 잘 이해하길 원한다면 해석학과 관련된 철학적 함의를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내러티브 교육을 구성주의 틀에서만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는 내러티브 교육을 학교교육의 기술적 적용에 과도한 관심의 발로로 읽힌다. 그러나 해석학은 초기 텍스트의 정확한 해석에서 발전하여 인간 삶에 대한 이해, 실존 자체에 대한 이해의 문제까지 확장했다. 그리고 이 문제에는 언어의 사용과 해석의 문제가 자리 잡고 있다. 이는 마치 브루너가 내러티브를 통하여 존재를 구성하고, 타인을 이해하며, 세상을 만들어가는 과정과 무척 닮아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석학과 내러티브 사이의 상보적인 가능성을 통하여 추후 교육과정연구와 해석에 보다 풍부한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논의는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관점을 개발에서 이해로, 설명에서 해석으로, 인식에서 존재로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실증주의 한계와 해석학의 가능성
Ⅲ. 가다머 해석학에서 이해의 의미
Ⅳ. 내러티브와 해석학의 상보적 가능성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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