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진규 (경북대학교) 강현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9 - 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고교육의 측면에서 기존 학교 교육의 한계를 지적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브루너가 강조하는 내러티브 사고에 기초하여 그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브루너가 설명하는 내러티브 사고의 특징을 그의 저서 및 관련 연구 문헌 등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논의의 초점으로 내러티브와 깊은 관련성을 가지는 언어와 사고의 관련성, 뇌 과학 측면에서 내러티브 사고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내러티브 사고는 기존 주류 관점의 패러다임적 사고와는 다르게 교육의 대상인 인간이 자연스럽게 구현하는 사고양태로서 교육학(교육과정) 분야에 새로운 가능성을 가진다. 하지만 내러티브 사고양식에 대한 그간의 교육과정의 연구와 실천은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 연구와 실천에서 내러티브 사고의 교육적 가능성을 제안하고 교육적 함의를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