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석 (경북대학교) 노진규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내러티브를 통한 자아의 구성과 여기에 기초하여 새로운 교육이론의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있다. 지금까지 교육학 분야에서 자아 혹은 자아 정체성과 관련된 연구는 심리학 중심의 실증주의에 기반 한 결과물이 대부분이었다. 그 결과 기존의 연구는 학생들이 자신의 삶을 해석하고 의미를 생성하는 측면에서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었다.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한 해결의 대안으로 인간이 나름의 방식에 따라 삶의 방향성을 개척해 나가는 내러티브 자아의 가능성에 집중했다. 브루너 역시 기존의 인식론과는 다른 생성적 인식론의 내러티브를 제안했다. 우리가 자아의 성격을 탐구와 발견의 생성적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교육의 주요 과제인 자아 성장과 발달의 문제는 새로운 전환을 맞이하게 되며, 교육이론 구성은 여기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제 자아는 개별 인간 내적 고유의 정신적 실체라기보다는 타인과 더불어 사는 문화 속에서 내러티브를 통하여 구성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러한 내러티브 자아의 구성 문제는 새로운 교육이론 구성을 요청하고 있다. 장차 교육(학)론은 내러티브 자아를 중심으로 구성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