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01 - 3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전 세계의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 Bruner의 교육이론을 종합적 으로 살펴보고 그의 이론이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이해되어 왔으며, 결과적으로 우리 교 육에 어떠한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탐색하였다. 이 과정에서 그의 이론을 지식의 구조, 발견학습, 나선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전기 사상과 내러티브와 문화를 중심으로 하는 후기 사상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전기의 사상인 학문중심 교육과 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에 영향을 미쳤지만 일부분은 잘못 이해되기도 하였다. 따 라서 Bruner가 원래 의도한대로 다시 올바르게 이해될 필요가 있다. Bruner의 교육 이 론을 논의하여 시사점을 모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교육은 지식의 구조를 통해 교육이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가르침을 줄 수 있어야 하며, 동시에 학생들이 주체로서 작 용하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이 더욱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와 학생 간의 학습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여러 구성원의 전반적인 노력이 요구되며, 앞으로의 교육 과정은 지식뿐만 아니라 지식의 본질과 성격을 제대로 이해하여 역량과 인간으로서 길 러야 할 여러 능력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변혁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