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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재강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73집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65 - 99 (35page)
DOI
10.20864/skl.2022.1.73.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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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고보우는 고려말 왕사나 국사로서 정치 현실에 참여하면서도 선승 본연의 활동을 수많은 선 시문으로 남겼다. 당대는 물론 후대에까지 영향력을 행사한 태고보우가 남긴 『태고록』 산문은 높은 문학적 성취임에도 문학적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본고에서는 그 산문에 나타난 선의 성격과 표현 방법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논의를 전개하였다.
그 산문에 나타난 선의 성격 논의에서 몇 가지 그의 선법은 조사선을 기층으로 하고 조사선 수행법인 회광반조를 중간층, 간화선과 염불선을 최상층으로 하는 상하 층위를 위계적으로 보이면서도 구체적으로 회광반조, 간화선, 염불선이라는 세 가지 선법을 회광반조-간화선, 회광반조-염불선이라는 두 계통으로 나누어 계열적 질서를 동시에 보여 주었다. 즉 조사선에서 강조하는 본래성불의 이념은 그가 교시한 구체적 선법의 가장 심층을 이루고 그 위에 조사선의 구체적 수행법인 회광반조, 그 위에 간화선과 염불선이라는 두 가지 선법은 나란히 상층을 이루어 정연한 위계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간화선과 염불선은 조사선과 조사선 수행법인 회광반조를 공동의 기반으로 하는 두 선법으로서 계열성을 보여주었다. 조사선의 구체적 수행법이라고 할 수 있는 회광반조는 간화선에서 화두를 드는 자를 돌아보거나 염불선에서 염불을 하는 자를 돌이켜보고 돌이켜보는 자를 또 돌이켜보는 방식으로 연관되어 있었다. 요컨대 태고의 선법들은 상하 위계성, 상호 계열성이라는 질서에 따라 살아 움직이는 역동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음을 논증하였다.
다음은 선의 표현 문제에서 태고는 그 산문에서 극적 표현 방법, 서술적 표현 방법이라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선을 표현하였다. 극적 표현 방법에서는 대화와 독백과 같은 언어적 표현, 할이나 주장자를 사용한 비언어적 행위이라는 몇 가지 표현 방법을 사용했는데 그 과정에 그 선의 기반인 본래성불의 이념을 구체적 대상으로 형상화하면서 상징법을 구사하거나 본래성불 이념이 가진 대립적 성격을 통합적으로 드러내면서 역설이라는 수사를 주로 구사하고 있었다. 서술적 표현에서는 크게 설명과 주장이라는 두 가지 표현 방법을 구사하고 있었는데 설명에서는 더 구체적으로 개념적 분석적 방식, 열거법을 구사하기도 하고 표현하기 어려운 진리를 말로 드러낼 때 역설의 표현 기법을 사용하기도 했다. 주장의 글은 수행을 권유하고 가르칠 때 주로 사용했는데 여기서는 달빛, 고양이, 닭, 젖먹이, 목마름, 배고픔과 같은 다양한 보조 관념을 가져와서 직유의 수사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설명과 주장의 서술방법은 같은 작품 안에서 주로 유기적으로 병용되었는데 작품의 서두에서 필요한 핵심 개념을 알릴 때는 설명, 본론에서 실천의 당위와 방법을 말할 때는 주장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요컨대 조사선의 본래성불의 세계를 드러낼 때에는 대화 형식의 선문답, 일방적 독백과 같은 초논리적 언어 행위, 할과 주장자 사용과 같은 비언어적 행위에다 논리적 접근을 극도로 제한하는 상징과 역설이라는 문학적 수사를 병용했다면, 이러한 본래성불의 세계에 나아가는 수행을 가르칠 때에는 설명과 주장의 표현법을 구사하면서 그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보조관념을 가지고 직유를 구사하여 논리적으로 수행방법의 구체성을 부각해 주고 있었다. 이로 보아 태고는 선의 시적 표현에 못지않게 논리 이전 원형적 세계를 담고 있는 선의 함의를 산문으로 드러내면서 논의한 바와 같은 높은 문학적 성취를 달성한 것으로 확인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의 체계성
Ⅲ. 선의 표현 방식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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