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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재강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92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31 - 265 (35page)
DOI
10.31889/kll.2020.09.19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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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시나 선문답이라고 하면 문학적인 측면에서 깊이 논의해야 할 새로운 영역인데 너무 막연한 것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다. 본고에서는 역사적 의의를 가진 백운경한이라는 특정 인물의 선시를 집중적으로 논의함으로써 선의 표현 방식과 맥락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고려말 백운 경한은 「직지」를 편집하고 국내외에서 수행하여 조사의 반열에 올랐던 비중 높은 선사임에도 그의 자료에 대한 문학적인 접근이 미진한 상태로 남아 있다. 이것이 그가 시를 통하여 선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논의하는 이유이다. 논의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그의 산문이나 동시대 태고보우의 시와 부차적으로 비교하면서 논의를 진행하였다. 그는 시에서 선을 직설적으로 표현하거나 수사적으로 표현하는 두 가지 방식을 모두 보여주었다. 먼저 직설적 표현에서는 두드러지는 특징이 통사와 담화단위에서 개념적으로 설명하거나 서사적으로 진술하는 두 가지 모습으로 나타났다. 대중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개념적 설명을 선택했고 전통성을 드러내기 위하여 부처로부터 시작된 역대전등의 과정, 스승의 일생, 자신의 삶을 서사적으로 서술하였다. 직설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장시의 담화 전개과정에 비유와 역설, 상징의 표현법을 함께 사용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었다. 다음 수사적 표현에서는 주로 통사단위에서 비유와 역설, 상징의 표현법이 사용되었다. 비유는 수행 과정이나 진리가 어떠한가를 알려주기 위하여 많이 사용되었고, 역설은 소위 선에서 말하는 진리인 진여가 유무 양면적 성격을 가지며 그에 따라 전법과 교화도 이루어져야 함을 드러내기 위하여 많이 사용되었고, 상징은 선적 진리의 양면적 성격은 물론 그 진리의 역동적 현행 방식까지를 나타낼 때 주로 사용되었다. 지금까지의 논의 방식을 다른 대상 자료에 확대, 전개하면 개별 작가와 작품에 따라 차이는 있겠으나 근본적으로 공통분모를 가지는 선시문학만의 독자적 성격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직설적 표현
3. 수사적 표현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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