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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1 - 10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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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을 활용 선도 국가들의 간략한 사례와 국내 적용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인공지능이 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해Google의 검색을 통하여 “Artificial Intelligence”, "AI”“인공지능”으로 검색하여 수학교육과 관련이있는 2000년 이후 발행한 관련 논문 및 웹사이트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표적인 사례로미국은 K-12학년 학생들을 위한 MATHia 프로그램, 중국은 Squirrel AI Learning Program, 뉴질랜드에서는 인공지능 수학교사 Amy, 그리고 스페인은 ARTIE라는 로봇을 활용하고 있다. 이외의 교육 선진국에서는 나름대로 인공지능을 수학교육에 활용하고 있음을 알았다. 그러나 대부분은 수학교육ㅇ을 위환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계속적으로 개발을 하고 있는 단계이다. 국내 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적용 사례로 위두커뮤니케이션즈는 학습자의 학습 빅데이터를 스스로 분석하여 추천 알고리즘을 고도화하는 머신러닝 기반의 추천 모듈 고도화를 하고,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 러닝로그 분석기반 맞춤형 학습 코스와 콘텐츠 추천이 가능한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발하고 있다. 그 외에 웅진AI 수학, Quanda 프로그램 등을 간략히 살펴보았다. 본 연구 결과 시사점으로, 수학교육을 위해 공교육 지원을 위한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인공지능 기반 종합 플랫폼을 구축할 필요가 있고,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 교사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을 위하여 양질의 수학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민감한 개인정보를 포함하여 빅데이터를 다루는 일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학교육에서 윤리적인 문제를 교육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인공지능은 궁극적으로 학습자의자발적인 수학 학습을 돕기 위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고 교사의 교육 등에도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안에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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