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혜진 (천안성거초등학교) 김의정 (나사렛대학교) 김형일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11 - 141 (31page)
DOI
10.31863/JSE.2022.02.38.1.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이야기 지도와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이야기 다시 말하기 전략이 초등학교 지적장애 학생의 읽기이해 성취도와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충남 C시 소재 일반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5, 6학년 지적장애 학생 3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AB설계를 사용하여 중재효과를 분석하였으며, 기초선, 중재, 일반화, 유지 단계로 실시하였다. 중재는 특수학급에서 회기 당 30분씩 주 2~3회 진행하였으며, 연구참여자별로 전략교수 2회기와 10회기의 중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야기 지도와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이야기 다시 말하기 전략을 적용하면서 연구참여자의 읽기이해 성취도는 향상했으나 유지와 일반화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이야기 지도와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이야기 다시 말하기 전략은 연구참여자의 읽기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야기 지도와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이야기 다시 말하기 전략이 초등학교 지적장애 학생의 읽기이해 성취도와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9-001092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