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혜정 (단국대학교) 신현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31863/JSE.2017.08.33.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에서는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읽기지도가 지적장애 학생의 읽기 유창성과 읽기 이해력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으로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 3명을 선정하였고, 단일대상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지적장애 학생 3명에게 각각 기초선 검사 후, 주 3회기씩 총 18회기의 중재 및 검사를 실시하고, 유지검사와 일반화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읽기지도가 대상학생 3명의 읽기 유창성과 읽기 이해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중재효과는 읽기 연습을 하지 않은 다른 종류의 글(설명문)에도 전이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읽기 지도에서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읽기지도에 대하여 논의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2998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