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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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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은 (서울문백초등학교) 강지영 (서울대학교) 김범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5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 - 43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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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지금까지 진행된 문법 능력 발달에 대한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 주제어의 전체적인 네트워크를 조망하고, 그 중심성을 분석하였으며, 주제어들의 하위 집단을 묶어 그 특징을 포착하였다. 먼저 전체 주제어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빈도를 조사한 결과 문법 능력 발달에 대한 연구가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었으며, 지금까지 전개된 연구의 대상과 방법, 요소, 변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중심성 분석 결과 지금까지 문법 능력 발달 연구가 아동의 언어 사용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특히 조사, 어미, 어휘, 문장의 발달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게 다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하위 집단 분석을 통해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들의 특징을 포착하여 화용적 기능을 중시한 것, 관련 변인을 연구한 것, 아동의 언어 사용을 관찰하거나 계량화한 것, 학령기 이전과 이후의 것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령기 이전 아동의 문법 능력 발달에 대한 연구 성과를 공교육의 출발점에 대한 고려로 활용할 것과, 학령기 이후 학습자의 문법 능력 발달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할 것, 문법 교육 분야에서 축적된 학습자 연구를 발달적 관점에서 종합할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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