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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4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13 - 239 (27page)
DOI
10.18338/kojmee.2022..74.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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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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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부도덕한 행동을 합리화하는 심리적 기제로서 자기본위적 인지 왜곡이라는 개념을 탐색하는 데 있다. 자기본위적 인지 왜곡은 자기중심성이라는 일차적 인지 왜곡과 타인 비난, 최소화/잘못된 명명, 최악 가정이라는 이차적 인지 왜곡으로 구성된다. 일차적 인지 왜곡은 부도덕한 행동을 촉발하고, 이차적 인지 왜곡은 부도덕한 행동을 억제하는 여러 영향 요인들을 무력화시킴으로써 그 행동을 실제로 실행 및 지속하도록 한다. 더 나아가 이 연구에서는 자기본위적 인지 왜곡을 교정하기 위해 개발된 교육적 개입 프로그램인 EQUIP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 도덕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자기본위적 인지 왜곡에 대한 이해
Ⅲ. 자기본위적 인지 왜곡의 교정을 위한 교육적 개입
Ⅳ. 자기본위적 인지 왜곡의 교정과 부도덕한 행동의 감소를 위한 도덕교육적 접근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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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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