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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강진다산실학연구원 다산과 현대 다산과 현대 제1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5 - 7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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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약용은 19세기 향촌 사대부의 이상적 삶의 모습으로 ‘청족(淸族)의 열복(熱福)’을 제시했으나, 그와 더불어 정치적으로 몰락한 폐족이나 경제적으로 궁핍한 향촌 사족의 현실적 대안으로 ‘유인(幽人)의 청복(淸福)’도 제안했다. 그는 청족의 열복을 얻도록 자질들이나 제자들에게 학문 연마에 힘쓰고 과거시험을 통해 출사하도록 권면했으나, 천주교 교난(敎難)으로 인한 유배생활을 계기로 부귀가 한낫 꿈에 불과하다는 ‘부귀환몽’의 깨달음을 얻은 뒤에는 자급자족의 경제적 자립과 안분자족의 심리적 안정을 통해 향촌 생활을 잘 꾸려나가는 것을 유인(幽人)의 청복(淸福)으로 제시하였다. 청족의 열복이 현실적으로 하층민으로 전락할 위기에 처한 폐족의 보수적 변등의식을 보여준다면, 유인의 청복은 현실적으로 출사가 막힌 상황에서 자급자족의 경제적 자립, 안분자족의 심리적 안정, 지인들과 시와 술을 나누는 사회문화적 교유, 광범한 독서를 통한 통찰력과 실용적 지식의 습득 등을 통해 삶을 꾸려나갈 수 있는 현실적으로 가능한 대안이었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1. 머리말
2. 향촌 생활의 이상: 청족(淸族)의 열복(熱福)
3. 폐족(廢族)의 현실: 부귀환몽(富貴幻夢)의 깨달음
4. 향촌 생활의 현실적 대안: 유인(幽人)의 청복(淸福)
5. 맺음말: 향촌 생활의 이상적 소망과 현실적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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