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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름 (안양대학교 신학연구소)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유학연구 유학연구 제62권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95 - 22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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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중국에서 활동한 예수회 신부 아담 샬의 한역서학서 주제군징(主制羣徵) 이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에게 수용된 과정과 양상을 살핀 것이다. 주제군징 의 인체론인 「이인신향징(以人身向徵)」은 성호 이익의 「서국의(西國醫)」에 인용되어 있는데, 정약용은 이를 재인용하여 의령(醫零)의 「뇌론(腦論)」에 실었다. 신의섭리에 의해 형성되고 작동하는 인체의 구조와 생리를 갈레노스 의학 전통의 해부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설명한 내용이다. 이 논문은 이익을 거쳐 정약용에게 전해진이 내용 중 특히 인체의 혈기론(血氣論)이 정약용의 인간 이해에 수용된 양상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주제군징의 전체적 맥락 위에서 이익의 「서국의」를 검토하고, 의령과 맹자요의에서 「뇌론」의 편린이 활용된 사례를 탐색하면서, 정약용이 자신의인체론 및 인간 이해에 그것들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살폈다. 의령「허실론(虛實 論)」2에서 정약용은 오행론에 입각하여 음식의 맛과 장기를 연결하던 전통적 관점을 비판하고 섭취된 음식물은 소화를 거쳐 간에서 혈액이 생성되고 정제된 것이 심장에 전해져 경락으로 퍼진다고 하였다. 맹자에서 부동심(不動心)을 얻게 되는방법으로 호연지기(浩然之氣)가 제시된 데 대하여, 정약용은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육체적 표현으로 드러나는지 그 메커니즘을 설명하기 위해 이기론(理氣論)의 기(氣)와는 구별되는 생양(生養)과 동각(動覺)을 혈액과 기(氣)를 가지고 설명하였다. 정약용이 리(理)를 개별 사물의 속성으로서 한정하였다는 점은 잘 알려져 있지만, 그가 기(氣)를 어떻게 규정하였는지는 덜 주목받아왔다. 이 연구를 통해 기(氣)에 대한 정약용의 독특한 규정에 향후 연구의 이목이 닿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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