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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민영 (고려대) 양윤재 (고려대) 윤태웅 (고려대) 김지형 (고려대)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다문화사회연구 다문화사회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9 - 113 (35page)
DOI
10.14431/jms.2022.2.15.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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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의 인적 다양성과 다양성 풍토 인식이 학생 구성원의 다양성 수용도와 조직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했다. 고려대 다양성위원회가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여, 조직 단위(단과대학・학부, N = 20)의 인적 다양성 지수와 대학 다양성 환경을 평가한 학생 구성원(N = 3,998)의 설문 응답을 다층분석모형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첫째, 조직의 인적 다양성 지수 중 교수진의 성별 다양성만이 학생의 다양성 수용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즉 소속 단위 교수진의 성별 분포가 균등할수록 학생들이 다양성 가치에 더 공감한 것이다. 둘째, 다양성 풍토 인식은 다양성 수용도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다. 대학 내에 차별이 존재한다고 인식할수록, 그리고 대학이 다양성을 존중한다고 평가할수록 학생 구성원은 다양성 가치에 더 개방적인 태도를 보였다. 셋째, 다양한 학생들이 대학에 유입되고 다양성 가치가 장려된다고 평가할수록 학생의 조직만족도, 즉 대학 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졌다. 넷째, 다양성 가치를 수용하는 태도가 강할수록 조직 만족도가 향상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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