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상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사조직학회 인사조직연구 인사조직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79 - 106 (28page)
DOI
http://dx.doi.org/10.26856/kjom.2022.30.3.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한국 기업의 인력구성 다양성 및 다양성관리 현황을 살펴보고 다양성관리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한국의 기업경영은 전통적으로 인력구성의 동질성과 집단주의에 바탕을 둔 위계적, 연공적, 수직적 질서를 특징으로 하는 인사 방식을 적용해왔다. 지난 수십 년간 사회의 민주화와 개방화에 따른 법?제도적 변화와 기업의 내부적 필요성에 따라 인력다양성이 복잡해져 왔고 기존 인사 관행이 도전을 받으면서 다양성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다양성의 부정적 영향을 줄이고 긍정적 측면을 촉진하는 체계적 접근이 요구된 것이다. 한국 기업은 대부분 다양성관리의 초기 단계에 와있으나 새로운 사회경제적 요구에 맞춰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한다. 다양성 확대에 저항하고 동질화를 추구하는 수동적 대응이나 차별금지 및 공정성 확보를 지향하는 수용적 적응 단계에서 벗어나 경제적 목적을 위한 적극적 활용으로, 더 나아가 차이를 통해 새로운 학습과 통합을 이뤄내는 적극적 주도 단계로 전략적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 조직구조 역시 보다 수평적, 개방적이면서 유연한 형태를 갖춰 상호 이해와 협동 및 조율이 용이하도록 변해야 한다. 인사관리 방식은 다양성을 확대하면서도 차이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고 존중하며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포용함으로써 개인의 역량 발휘와 조직차원의 상호 협동이 가능하도록 다양성에 친화적인 방식으로 변화해야 한다. 차이에 대한 편견을 제거하고 공정하고 열린 자세로 차이를 환영하고, 다양한 인력이 자존감과 효능감을 갖고 과업 수행과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조직 목표를 공유하고 상호협동과 조정이 원활하게 이뤄지는 분위기 형성이 긴요하다. 다양성관리가 성공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진의 역할, 다양성관리 책임자 활용 등 변화를 주도할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 다양성과 다양성관리는 디지털 전환과 ESG 경영 시대에 개인과 기업, 사회가 서로 상생하기 위한 삼중 과제이며, 각 주체가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실행해 나가야 한다, 끝으로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를 논의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