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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瑜眞 (東京大学) 朱炫姝 (目白大学)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71집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3 - 42 (20page)
DOI
10.14817/jlak.2022.7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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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어능력시험 N2 레벨에 필요한 학습 시간을 충족하고도 기대되는 레벨에 도달하지 못한 중급정체자를 대상으로 언어학습 빌리프 조사를 통해 학습의 정체가 일어나는 원인을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중급정체자, 상급학습자 각 27명으로 BALLI를 사용하여 5개의 카테고리 (1) 일본어 학습에 대한 적성 (2) 학습 동기 (3) 학습의 성질 (4)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소 (5) 이상적인 교수법, 교실 활동에 관해 총 36문항을 설정하여 질문지 조사를 했다. 응답 결과는 t 검정을 사용해서 중급정체자와 상급학습자의 두 그룹 간의 평균치의 유의차(5% 수준)가 보이는지 통계적으로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36문항 중 8문항에서만 통계적인 유의차가 확인되어 나머지 28문항에서는 유의차가 보이지 않았다. 즉, 중급정체자는 상급학습자와 큰 차이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의욕적인 학습 태도를 가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한편, 유의차가 확인된 항목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가 확인되었다. (1) 비한자권 중급정체자는 한자가 일본어 학습에 있어서 어드밴티지로 작용하고 있지 않으며, 모어와 일본어 간의 한자의 체계의 차이로 인해 일본어 학습이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는 점이 상급학습자보다 강한 점 (2) 중급정체자는 일본어 학습의 동기로써 일본인과의 교류, 팝 컬쳐 등의 오락 요소, 일본어 자체에 대한 흥미가 상급학습자 보다 강한 경향이 있는 점 (3) 중급정체자는 모어와 일본어의 문법의 차이가 요인으로 일본어 학습이 어렵다고 느끼는 경향이 상급학습자 보다 강한 점 (4) 중급정체자는 상급학습자와 비교해 교사에 의한 설명을 강하게 바라며, 읽기 연습의 중요성을 상급학습자보다 중시하고 있는 점 이 확인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보면, 중급정체자는 빌리프와 실제 일본어 능력 사이에 괴리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중급정체자의 빌리프 특성을 고려하여, 한자 학습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을 고려한 교육 방법, 학습 동기를 실제 학습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등의 교육적 서포트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研究
3. 分析対象および方法
4. 分析結果と考察
5. 考察
6. おわりに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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