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솔 (조선대학교) 서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67 - 101 (35page)
DOI
10.21183/kjcm.2022.03.21.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유아 안전교육활동이 안전문제해결능력과 언어표현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S유치원의 실험집단 만 5세, 유아23명(남 11명, 여 11명)과 비교집단 만 5세, 유아23명(남 11명, 여 11명)으로 구성하였다. 두 집단은 유치원 자체적으로 계획한 연간 안전교육활동 중 교육부의 학교안전 7대 표준안내용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은 스토리텔링을 통한 안전교육활동으로 진행하였으며 비교집단은 평소 진행하던 일반적인 안전교육활동으로 진행하였다. 스토리텔링을 통한 유아 안전교육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안전문제해결능력과 언어표현력 검사를 실시하였고, 부가적으로 참여관찰을 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스토리텔링을 통한 유아 안전교육활동이 안전문제해결능력과 언어표현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유아 안전교육활동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과 언어표현력을 교육적 가치를 향상시키는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