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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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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선미 (광주여자대학교) 오재연 (광주여자대학교) 김경란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03 - 134 (32page)
DOI
10.20437/KOAECE24-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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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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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복지법시행령 제28조 ‘아동의 안전에 대한 교육’의 교육기준 내용을 기초로 하고, 안전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를 근거로 한 차시별 문제상황활동이 유아의 안전능력인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지의 반복적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G시에 소재한 K유치원 만 5세 실험집단 18명, 비교집단 17명 총 3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아동복지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이 유아의 안전지식과 안전문제해결사고를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으며, 6차시, 12차시, 18차시별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에 대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시차와 집단 간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 실험, 비교집단에 대한 유아의 안전지식과 안전문제해결사고가 차시별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시간 흐름에 따른 변화 연구는 유아에게 단순한 주입식 교육이나 일회성교육보다는 반복적인 안전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아동복지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 구성
Ⅲ. 아동복지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 적용 및 효과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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