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李舜炯 (慶北大学校) 甲賀真広 (東京医科歯科大学)
저널정보
대한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 日語日文學 第93輯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69 - 8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연구목적은 JFL환경에서 초급일본어학습자의 액티브 러닝을 촉진하는 "언어경관조사"의 유효성에 대해 그 실상을 밝히는 것이었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JFL 환경에서의 초급일본어학습자가 수행한 언어경관조사의 과제에서 (1)즐거운 복습, (2)새로운 어휘, (3)친근한 한글 표기와 재미있는 표기(조어, 오용 포함), (4)맛있는 음식문화 등 학습자는 다양한 언어경관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일본어 학습에 연결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JFL환경에서의 초급일본어학습자가 작성한 수업후기를 질적, 양적으로 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은 언어경관의 역할이 밝혀졌다.
·다언어 사용이나 일본어 사용의 사회 현상을 깨닫게 한다.
·타국(일본)을 체험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스스로 찾아보고 확인하는 능동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자원이 된다.
3. JSL 환경에서의 상급, 중급 수준에서는 언어경관 개념을 도입하고 각각의 언어경관조사를 통해 액티브러닝을 촉진하는 것을 지적할 수 있었다. 한편 초급수준에서는 혼자 힘으로 언어경관조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방법의 하나로 일본어모어화자와 연계시키는 방법을 제안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研究の背景と目的
2. 研究方法
3. JFL環境における初級日本語学習者に興味を持たせた言語景観
4. JFL環境における初級日本語学習者の言語景観調査からの学び
5. JSL環境における日本語学習者の言語景観調査の可能性
6. まとめ
参考文献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