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70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3 - 34 (22page)
DOI
10.17854/ffyc.2022.04.70.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성장마음가짐과 학교적응간의 관계에서 소진의 매개효과를 규명하여 교육 현장에서 능동적 학생 관리에 효과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에 따라 연구대상은 충남과 충북지역의 고등학생들로서 315명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투입되었다. 또한 가설에 대한 검증은 구조방정식모형분석으로 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이 유의미한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청소년의 성장마음가짐은 그들의 소진감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성장마음가짐은 학교적응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소진감은 학교적응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진감은 성장마음가짐과 학교적응사이에서 매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소진감을 낮추고 학교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성장마음가짐을 갖게 하는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하여 실증적인 논의를 수행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05-001136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