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미 (계명대학교) 박찬호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91 - 31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진로성숙도, 자기효능감을 설정하고 이들에 대한 성별 차이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분석 자료는 2016년 대구교육 실태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로, 대구광역시 고등학교 2학년 학생 3,751명을 연구대상으로 다집단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및 잠재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남녀 집단모두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정적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성숙도가 높을수록 학교생활 만족도의 하위변인인 학습활동, 친구관계, 교사관계, 학교행사 만족도도 높았다. 또한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친구관계, 교사관계, 학교행사 만족도가 높았다. 성별 차이를 보면,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친구관계 및 학교행사에 대한 만족도는 낮으며, 교사관계와 자기효능감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학생 집단의 경우 자기효능감이 학습활동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여학생 집단의 경우에는 유의하지 않았다. 그리고 남학생 집단이 여학생 집단에 비해 자기효능감이 교사관계에 대한 만족도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자기효능감, 학교생활 만족도 간의 일반적인 관계를 확인하였으며, 성별 경로 차이와 평균 차이도 확인함으로써 남녀학생 간 차별적 처치 방안을 확보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