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범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5 - 28 (14page)
DOI
10.20462/tebs.2022.4.23.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성향이 친환경 온라인 매장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해 소비자인식을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친환경 온라인매장 플랫폼 참여기업들에게 소비자 접근이 용이한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설문지는 2020년 1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약 269부를 회수하였고, 총 설문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을 한 14부를 제외한 255부가 통계처리에 사용되었다. 친환경 온라인 매장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의 라이프 성향요인으로 네트워크 지향, 가격지향, 환경의식, 환경 지향적 소비자로 가설을 설정하였지만 네트워크 지향, 환경의식, 환경 지향적 소비자는 가격지향적인 소비자를 제외하고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친환경 온라인 매장 이용의도가 가장 높은 소비자의 성향은 환경의식이 있는 소비자로써 43.6% 수준의 이용의도를 보였고, 그 다음으로는 환경지향적인 소비자는 34.5%, 네트워크지향 소비자는 14.1%로 이용의도를 보였다. 시사점으로 친환경 온라인 매장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실증적 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각 변수들에 대한 정의 및 신뢰성, 타당성이 확보된 측정항목을 제시하였고, 온라인 녹색매장 플랫폼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의 비즈니스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Ⅵ.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