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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민 (금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도학회 인도연구 인도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47 - 99 (5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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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에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차크라는 인도의 전통적인 수행론, 특히 탄트라와 하타 요가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하타 요가에서 차크라는 일반적으로 미세 신체에 있는, 생기 에너지로 이뤄진 센터를 의미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하타 요가의 중·후기(14-19세기) 주요 원전들에 나타난 차크라 관념의 유사성과 차이성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택한 원전은 『샤릉가다라팟다티』, 『쉬바상히타』, 『요가비샤야』, 『샤트차크라니루파나』, 『육타바바데바』이다. 이 다섯 원전에 기초하여, 척추의 맨 아래에 있는 물라다라로부터 시작하여 꼭대기의 사하스라라까지 일곱(또는 6+1) 개의 차크라의 속성들과 특징들에 대한 문헌별 서술 내용을 분석하고, 문헌 간 상호비교를 통해 그것들의 유사성과 차이성을 고찰했다.
상기 원전들에 나타난 차크라 속성들은 위치, 꽃잎의 개수와 색상 그리고 꽃잎에 적힌 글자, 지배적인 요소와 그 요소의 종자음, 기하학적 모양(도형)과 도형의 색상, 신화적 동물, 종자에 존재하는 신과 여신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 중에서 요소, 종자음, 도형, 도형의 색상은 『샤트차크라니루파나』와 『육타바바데바』에만, 신화적 동물은 『샤트차크라니루파나』에만 나타난다. 속성들은 세부 내용에 있어서 문헌별로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대체로 유사하다.
각 차크라에 보이는 특징적인 측면을 몇 가지 말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물라다라에 쿤달리니가 잠들어 있다. 세 곳에 링가가 나타나는데, 물라다라에 스와얌부 링가, 아나하타에 바나 링가, 아갸에 이타라 링가(문헌별로 이름이 다름)가 있다. 이것은 그란티와 일정한 연관 관계를 갖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흔히 트리무르티라 불리는 세 신이 순차적으로 등장하는데, 물라다라에 어린 브라마, 스와디슈타나에 청춘기의 비슈누, 마니푸라에 나이든 외양의 루드라가 있다. 상위 차크라로 갈수록 나이든 형상의 신이 등장한다.
다섯 원전 중에서 차크라에 대한 설명이 가장 많은 것은 『샤트차크라니루파나』이다. 왜냐하면 이 문헌은, 『여섯 차크라에 대한 해설』이라는 제목에서 분명하게 드러나듯이, 전체 주제 자체가 차크라이기 때문이다. 그 다음으로 『쉬바상히타』와 『육타바바데바』가 많은 분량의 설명을 담고 있다. 『샤릉가다라팟다티와 『요가비샤야』는 설명이 간략하다.
문헌의 성격으로 볼 때, 『쉬바상히타』는 남인도의 슈리 비디야의 전통을 따르고 있고 『샤트차크라니루파나』는 카울라 샤이비즘의 남인도 전승에 속하므로, 차크라에 대해 상대적으로 많은 서술량과 내용적 연속성을 갖는 것으로 추론된다. 그리고 『육타바바데바』는 앞선 전통의 내용을 종합・정리하는 백과사전적 저술이므로 차크라와 관련하여 앞선 내용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문헌 또한 앞선 문헌들과 내용적 연결성을 갖는다고 하겠다. 『샤릉가다라팟다티』와 『요가비샤야』의 경우, 내용이 다소 적기는 하지만 앞의 세 문헌과 어느 정도 동일한 맥락을 가지고 있다.
결론적으로 하타 요가의 중·후기 문헌들에서 차크라 관념은, 적어도 이 다섯 문헌을 기준으로 할 때, 서술 분량의 많고 적음을 떠나서 문헌들 간에 차이성보다는 유사성이 더 강하게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I. 들어가는 말
II. 차크라별 속성과 특징의 문헌 간 유사성과 차이성
III.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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