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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규 (부산대학교) 이태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2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93 - 206 (14page)
DOI
10.24174/jicc.2017.06.12.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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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살펴보면 트랜스미디어 형태의 작품들이 만들어져 성공하는 사례를 자주 접할 수 있다. 트랜스미디어 형태의 작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작품의 근간이 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 심도 깊게 연구되어져야 한다.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미디어를 가로지르는 의미의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이 합쳐진 용어이다.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작품들은 원작이 성공을 하게 되면 다양한 미디어인 극장용 애니메이션, TV 시리즈, 단편, 게임 등으로 확장된 작품들이 만들어진다. 각각의 작품들은 독립적으로 이야기를 이끌어나가거나 원작에서 서브캐릭터로 나온 캐릭터가 다른 작품에서는 주인공으로 탄생하여 스토리가 확장된 작품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전체적인 배경이 되는 세계관과 주변 캐릭터들은 서로 연관되고 공유한다.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에서 쿵푸팬더를 주목한 이유는 주인공인 포를 비롯한 확장성 있는 주변 전사 캐릭터들이 등장하고 있고 2008~2016년까지 극장용 3편, 단편 3편의 작품이 제작되었으며 TV용 애니메이션은 시즌 1은 26편, 시즌 2은 25편, 시즌 3은 27편 등 많은 작품이 제작 되었다. 전세계적으로 성공한 애니메이션인 쿵푸팬더 시리즈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연구하여 원작이 확장되어 성공한 작품들이 어떻게 만들어지는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 잘되어진 성공한 작품들이 제작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Ⅰ. 서론
Ⅱ. 쿵푸팬더 시리즈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구조 연구
Ⅲ.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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