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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회 (한국교육개발원) 이호준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1號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37 - 663 (27page)
DOI
10.22553/keas.2022.40.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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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관계적 교사행위자성(Relational Teacher Agency)’ 개념모형을 토대로 교사 간 관계재(relational goods)를 산출하는 방법을 구안하고, 이를 활용해 실제로 A교육청 8개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관계재 현황을 탐색하는 데 있다. 관계재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사회적 관계가 이루어지는 구조적·문화적·관계적 맥락의 차이, 사회적 상호작용(혹은 관계)의 질적 차이, 성찰(reflexivity)의 차이 등 관계재 발현의 메커니즘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는 교사 간 관계재 산출을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1) 관계재 측정 문항 선별 2)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의 타당성 및 관계재 측정 시 고려해야 할 관련 요인 도출 3) 요인점수를 활용한 관계재 측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선별한 문항과 영역을 중심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요인점수를 추정하고 그 값을 관계재 지수로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설문 조사에 참여한 전체 교사를 대상으로 관계재 분포를 분석한 결과와 학교별로 학교 내 교사 간 관계재 분포를 분석한 결과에서 모두 낮은 수준의 관계재를 소유하는 교사 집단과 높은 수준의 관계재를 향유하는 교사 집단으로 명확하게 나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학교에서 다수의 교사와 동떨어져 적절한 관계재를 형성하지 못하는, 즉 관계에 있어서 소외를 경험하는 교사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론적·방법론적 정합성을 강화하는 관계재 산출 방법을 제안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조사대상의 범위를 확장하여 우리나라 학교와 교사에게 나타나는 관계재 창출 정도를 가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과 핵심 개념들
Ⅲ. 관계재 산출 방법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Ⅳ.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에 기반한 관계재 산출 방법
Ⅴ. 관계재 산출 방법에 따른 탐색적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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