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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예림 (이화여자대학교) 김예은 (이화여자대학교) 이유진 (이화여자대학교) 김서영 (이화여자대학교) 유재은 (이화여자대학교) 성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이영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3 - 37 (15page)
DOI
10.15724/jslhd.2022.31.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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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에서는 정상 노년층과 청년층 사이에 유머를 이해하는 능력의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유머의 유형, 오답의 유형에 따른 반응을 통해 연령 집단 간의 차이를 살피고 관련 인지기능 요인을 탐구함으로써 노년층의 유머이해능력을 예측하는 변인에 대해 탐구하였다.
방법 : 본 연구는 만 19세에서 만 29세의 정상 청년층 16명과 만 60세 이상의 정상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들에게 총 20문항의 과제를 제시하고(어휘 유형 10문항, 화용 유형 10문항) 유머의 적절한 마무리를 고르도록 하였다. 유머의 맥락상으로 적절하면서 우스운 답안(funny correct ending: FC)을 고르는 것이 정반응 처리되었으며 오반응 유형으로는 말이 되는 오답(straightforward ending: SF), 단순한 익살 오답(humorous non-sequitur ending: HNS), 무관한 오답(unrelated non-sequitur ending: UNS)이 있었다. 노년층 내에서 유머이해점수를 예측하는 변인을 살피기 위해 인지기능과 관련한 검사(K-CWST, COWAT, SVLT)를 실시하였다.
결과 : 노년층의 유머이해점수가 청년층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 또한 어휘 유형에서 보다 화용 유형의 과제에서 수행차가 유의하게 컸다. 청년층은 HNS 유형의 오답을, 노년층은 SF 유형의 오답을 가장 높은 비율로 선택하였다. 노년층의 유머이해 과제 수행은 구어적 기억력과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결론 : 노년층이 청년층에 비해 유머 텍스트를 이해하는 데 더 어려움을 보였으며, 오답지를 선택하는 반응률에 있어 연령차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유머이해능력의 차이는 노년층의 구어적 기억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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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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