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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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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욱 (충남대학교) 이규녀 (충남대학교) 박기문 (충남대학교) 조혜숙 (학남고등학교) 정훈섭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52 - 173 (22page)
DOI
10.35140/kiiedu.2022.47.2.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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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2022개정 교육과정에서 초·중등단계와 직업계고에서 발명·지식재산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방향과 전략을 제공하는 데 있다. 이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및 직업계고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이용한 초·중·고교 교사들의 발명・지식재산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변화에 무관심하거나 일반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는 수준이었으며, 실제 학교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 절차 등의 운영적 관심도는 가장 낮았다. 초·중등단계 교사의 발명・지식재산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교급별 발명・지식재산교육의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전략을 제시하여야 한다. 또한 초·중·고교 발명·지식재산교육의 실행 형태에서 핵심역량,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운영 형태, 평균 참여 학생 인원을 조사한 결과,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중학교와 일반고)의 특성에 상관없이 거의 유사하게 나타났으므로, 2022개정 교육과정에서 초·중·고의 학습자에 따른 발명·지식재산교육의 효율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 차별화된 개정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발명·지식재산교육의 2022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도입 적정 여부 및 양적·질적 확대를 조사한 결과에서 응답자들은 전반적으로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2022개정 교육과정에서 발명・지식재산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초·중·고 단계별 발명·지식재산교육의 목표 수립을 포함하여 실습 기자재, 실습실 등 물적 자원의 지원과 전문교원 양성, 교원 연수 등의 인적 자원에 대한 지원 방안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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