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윤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9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09 - 14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형태의 관용표현을 살펴보고 교육용 목록을 선정해 보며 변화하는 학습 목적에 맞추어 수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한국인이 매우 자주 쓰고 있으며 한국인에게는 하나의 의미 덩어리로 식별되는 표현이지만 외국인 학습자에게는 표현하기에도 이해하기에도 쉽지 않은, 사전에서 찾기 어려운 관용표현에 대한 교육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교육용 관용표현을 선정하였다. 그 과정에서 교육적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의미 양상에 따라 ‘표현 차원’과 ‘이해 차원’으로 나누어 교육 방향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영상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이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이른바 ‘플랫폼 시대’의 교육 환경 변화에 발맞추어, 유튜브(YouTube)를 활용한 관용표현 교육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교육용 관용표현의 선정 방법
Ⅲ. 의미 양상에 따른 교육용 목록 분류 및 교육 방향
Ⅳ.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