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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해준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89輯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443 - 461 (19page)
DOI
10.15565/jll.2022.3.89.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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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관용 표현 교육에 대해 고려할 부분들을 논의하고자 한다. 관용 표현의 개념과 관용 표현의 구조적 특징에 대해서 고찰하고, 이를 통해 한국어 교육에서의 관용 표현 교육 내용을 살피고자 한다. 또한 관용 표현의 구조적 측면도 중요하지만 교육을 위해 교육적 측면에서도 관용 표현을 살피고자 한다. 예를 들어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외국인 학습자 입장에서 관용 표현의 구조를 보면 외국인 학습자 입장에서는 모국어와 비교하여 ‘형태와 의미가 유사한 관용 표현’, ‘형태는 다르지만 의미가 유사한 관용 표현’, ‘한국어에만 있는 관용 표현’으로 분리해 인식이 될 것이다. 비슷한 문화권 안에서는 두 언어 사이에 형태와 의미가 유사한 관용 표현들이 많다. 그리고 원형적 접근이 이루어지는 관용 표현 또한 비숫한 의미를 가진 관용 표현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반면 대응하는 관용 표현이 없는 경우나 형태적으로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어 오히려 모국어에 의한 오류를 유발하는 관용 표현도 있다. 이처럼 관용 표현은 두 어절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하나의 단어처럼 인식이 되어야 하는 단위이기에 외국인 학습자 입장에서는 학습하기가 어려운 내용이다. 어느 단위로 나누어 인식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되는 학습 단위이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가르치는 교사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다. 이 때문에 교육을 위해 한국어 관용 표현의 구조적인 측면을 이해하고 외국인 학습자가 한국어 관용 표현을 이해하는 과정을 참고하여 한국어 관용 표현 교육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느끼는 한국어 관용 표현의 유사 정도를 형태, 결합 구조, 의미의 유사 정도로 나누어 살피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관용 표현의 개념
3. 관용 표현의 특징을 고려한 교육 내용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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