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김은성 (이화여자대학교) 최은정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5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87 - 332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영주·김은성·최은정, 2022, 국어 관용 표현의 교육 내용에 대한 비판적 검토, 어문연구, 195 : 287~332 본 연구는 국어교육의 교육 내용으로서 관용 표현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관용 표현 연구의 흐름과 특징을 확인한 후,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국어교육에서 관용 표현의 위상과 교육 내용화 양상을 살폈다. 관용 표현은 오랫동안 국어과 교육의 주요 내용 요소로 자리 잡아 왔으나 개념과 용어, 범주 구분의 일관성 없는 제시에 대한 문제는 꾸준히 지적되어 왔다. 연구 결과 이러한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채, 학습자와 교사에게 혼동을 주는 내용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제공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의는 분석 결과를 근거로, 관용 표현의 교육 내용에 대한 지식 내용의 정련화가 필요하며, 그 역할을 문법 교육이 맡아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연구는 문법교육의 입장에서 국어 어휘로서 관용 표현에 대한 지식, 관용 표현 사용에 대한 지식에 집중한 교육 내용 정련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