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수미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학회 현대미술학 논문집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 - 30 (24page)
DOI
10.29330/jcas.2022.06.26.1.7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사회적 현존과 기술의 조건에 미술이 어떤 영향관계를 형성하고 작용하는지 분석함으로써 인간, 기술, 미술의 동시대 관계를 밝힌다. 먼저 M. 모리의 ‘불쾌한 골짜기’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다음, 그 이론에서 부재한 인간 지각과 경험에 관한 역사적 고찰, 기술에 관한 인간학적 이해, 근현대 미술의 내력을 W. 벤야민의 역사철학과 유물론적 예술이론 중 특히 ‘기술적 복제가능성’을 논거로 강화한다. 이를 통해 인간과 기술이 초과 근접성을 보이는 동시대 지각의 특성을 조명하고, 사진과 영화, 팝아트, AI 알고리즘 기반 미술로 이어지는 창작 및 수용의 내력을 설명한다. ‘불쾌한 골짜기’는 역사적으로 인간과 기술, 기술과 예술, 기성과 새로운 것, 친숙한 것과 생경한 것, 상투성과 이질성이 분리되는 안전한 이분법의 경계가 아니라 중첩과 상호침투, 생산과 복제/재생산이 관계의 내외에서 이뤄져온 감각 지각의 범위라는 것이 결론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도입
Ⅱ. 이론의 틀과 비판적 질문들
Ⅲ. 동시대를 보는 역사철학과 예술이론
Ⅳ. 기술적 복제의 미술 내력과 불쾌한 골짜기 내외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05-001526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