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주 (한양대학교) 현은령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13 - 322 (10page)
DOI
10.18208/ksdc.2022.28.2.31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시각장애인의 미술 감상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스페인의 4대 미술관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미술관교육 사례를 분석하였다. 스페인은 ‘피카소, 달리, 가우디’ 등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화가와 건축가 등을 배출한 나라로서 다방면에 걸쳐 예술문화 향유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 문헌연구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시각장애인을 위한 미술관 교육을 탐색하였고, 2022년 기준으로 진행되고 있는 스페인의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레이나 소피아 미술센터 국립미술관,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프라도 미술관 등 총 4곳을 대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활동 및 서비스 사례를 수집하였다. 각 미술관의 웹사이트에 탑재된 자료와 공개된 미술관 교육담당자의 연락처를 통한 이메일 인터뷰를 2022년 1월부터 3월까지 총 2개월 동안 수집하였다. 그 결과, 스페인의 미술관들은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장기 프로그램, 모형 체험, 작품 감상에 대한 토론, 가족 참여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됨을 알 수 있었다. 그동안 우리나라에 소개된 해외 예술교육은 미국과 프랑스, 영국, 그리고 일본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다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술교육의 다양성과 수월성을 확보하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미술교육의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스페인 미술관의 시각장애인대상 미술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Ⅳ. 분석요약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00-0015097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