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연 (독립연구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6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뉴노멀, 언컨택트, 언택트, 온택트 등을 특징으로 새로운 기준 설정과 변화를 요구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학교와 미술관은 어떤 관점을 가지고 공생 관계를 지속해나가야 할 것인가가 본 연구의 출발점이 된 고민이었다. 모두 다 온라인으로 몰려가면서 디지털 플랫폼을 요구하는 이 때 변해야 할 것과 변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이며, 이것이 학교와 미술관과의 연계에서는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 등에 대한 고찰과 더불어 이에 대한 방향 설정이 필요해 보였다. 이러한 배경과 필요성에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피해가 컸던 문화예술교육 중에서 학교와 연계한 미술관교육의 미래와 방향을가늠해보고자 학교미술교육에서의 미술관교육과 더불어, 미술관에서 이루어지는 초·중등학생들을 위한 전시와 교육을 중심으로 학교미술교육과의 연계를 살펴보았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어린이 미술 전시 사례로서 대전시립미술관의 ‘환상, 상상, 도시 Imagine the City’ 기획전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학교 연계 미술관교육의 방향을 3가지로제안하였으며, 이를 위해서는 학교와 미술관의 모든 관계자와 매개자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