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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온 (목포대학교) 유계환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5 - 6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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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비지지적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율성과 유능감이 학습무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광주, 전남의 초․중․고 학생 1042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과잉기대, 과잉통제와 방임과 같은 비지지적 양육태도, 자녀의 유능감과 자율성, 학습무동기를 측정한 후 학교급과 성별의 2원 변량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2원 변량분석 결과 학교급에 따라 유능감, 자율성, 학습무동기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초․중․고의 순으로 유능감과 자율성이 더 높은 반면 학습무동기는 더 낮게 나타났다. 모형검증 결과 부모의 과잉통제와 방임은 자녀의 자율성에 부적 영향을 학습무동기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유능감과 자율성은 학습무동기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다중집단 분석결과 부모의 방임이 자녀의 유능감과 자율성에 미치는 부적 영향력이 초, 중학생에게서 더 높았고, 과잉기대가 학습무동기에 미치는 부적 영향력은 고등학생에게서만 유의하였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에게서 부모의 과잉통제가 학습무동기에 미치는 정적 영향이 여학생들에 비해 더 큰 반면에 자율성이 학습무동기에 미치는 부적 영향은 더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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