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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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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송현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3 - 13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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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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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움 행동이 유발하는 정서에 관찰자의 유무가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성인과 아동의 이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성인(실험 1)과 만 4, 5세 아동(실험 2)에게 행위자가 도움 행동을 하는지의 여부(도와줌/ 도와주지 않음)와 그러한 행위자를 누군가 관찰하는지 여부(없음/ 엄마/ 낯선 이)에 따라 달라지는 여러 이야기를 들려준 후, 행위자의 정서가 어떨지에 대해 추론하게 하였다. 그 결과, 성인과 아동 모두 (1) 상대방을 도와주었을 때보다 도와주지 않았을 때, (2) 행위자의 행동을 쳐다보는 사람이 없을 때보다 관찰자가 지켜보고 있을 때 더 부정적인 정서를 느낀다고 추론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관찰자 효과는 특히 도와주지 않음 이야기 조건에서 두드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만 4, 5세의 아동들도 도움 행동을 하지 않는 상황을 관찰자가 지켜보고 있을 때, 부정적 정서가 발현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면, 관찰자의 친밀도의 영향이나 도와줌 이야기 조건에서의 관찰자 효과는 성인 집단에서만 발견되었고 이는 관찰자에 대한 민감성의 발달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함의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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