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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나현정 (산내초등학교) 장은진 (침례신학대학교) 한미령 (공주대학교) 조광순 (University of South Florida)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1 - 10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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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초등학교에서 실시한 학급차원의 보편적 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 PBS)이 학생들의 문제행동과 학업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6년 3월부터 9월까지 D광역시의 한 일반 초등학교에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우울증을 지닌 학생을 포함한 총 21명(남: 11명, 여: 10명)으로 구성된 6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 PBS의 1차 지원에 초점을 둔 보편적 PBS를 실시하였으며, 학급 담임은 5년 경력을 지닌 교사로 본 연구의 실행자로 참여하였다. 연구 설계는 단일 대상 연구 설계 중 반전설계를 이용하였으며, 문제행동의 변화는 비디오 촬영 후, 훈련된 관찰자들이 1분 단위로 전체 학생들의 문제행동발생 수를 체크하여 아동 당 평균문제행동 발생률을 계산하여 PBS 전후 비교를 통해 알아보았다. 학업수행결과는 PBS 전후의 학력평가에서 60점 미만의 수행을 보인 학생 수의 비율을 측정하여 알아보았으며, 학생과 학부모에게 사회적 타당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담임교사는 PBS워크샵과 PBS지원팀의 개별교육에 참가하였다. 학생들에 대한 보편적 PBS중재전략으로는 기대행동과 교실규칙 개발, 개별 및 집단강화를 통한 토큰체계 실시, 학급차원의 사회기술 훈련을 실시하였고, 동시에 학부모와 학교와의 협력체계를 유지하였다. 그 결과, 학생 당 평균 문제행동발생률과 학업성취가 낮은 학생비율이 감소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및 제언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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