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아 (숭의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8 - 157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행동 지도방법인 긍정적 행동지원을 유아교육 기관에 적용하기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 보는 것이다.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긍정적 행동지원의 7가지 요소(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 교수적 환경, 규칙 선정 및 지도, 기관차원의 문제행동 대응, 가족협력, 사회정서활동 계획 및 운영)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8회기로 매주 1회씩 90분간 강의, 사례분석, 토의, 워크숍, 질의응답으로 진행된다. 유치원 2곳과 어린이집 3곳에 재직 중인 교사 35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교사교육 전후의 문제행동지도 전략 및 효능감을비교하였다. 교사들은 긍정적 행동지원 요소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어서 프로그램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쉽게 생각하였으나 기관차원의 문제행동 대응과 가족협력을 적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꼈다. 예방적 문제행동 지도 및 적절한 반응전략과 문제행동지도 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