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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경 (성균관대학교) 이정원 (성균관대학교) 김동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83 - 109 (27page)
DOI
10.22327/kei.2022.40.2.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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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 예측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교육종단연구 8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등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인식, 비교과 활동, 교사에 대한 인식, 사교육, 부모와의 진로 및 학업관련 관계 인식, 컴퓨터 및 스마트폰 활용이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세 영역인 학습전략, 학습노력,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Elastic net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Elastic net은 대규모 데이터 분석에 유용한 기법으로 다중공선성 문제와 과적합을 방지하고 간명한 예측모델을 구축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 6개 항목(학교에 대한 인식, 비교과 활동, 교사에 대한 인식, 사교육, 부모와의 진로 및 학업관련 관계 인식, 컴퓨터 및 스마트폰 활용)에 속한 대부분의 변수가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학습능력 배양, 특기적성 계발, 상담과 진로지도, 교사의 교과 지식, 인터넷 검색이 있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생의 자기주도학습 향상을 위한 방향성을 항목별로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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