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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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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21 - 2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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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세기 후반부터 21세기로의 이행과정에서 중요한 미디어로 대두된 위치기반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뉴 미디어 아트 사례 분석을 통해 뉴 미디어와 도시의 관계를 고찰하는 데 있다. 특정한 장소와 데이터 공간의 결합을 통해 구현되는 위치기반 미디어는 현대 도시에서의 인간 경험을 새로운 차원으로 재구성하고 있으며, 도시성 자체에 대한 재정의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위치기반 미디어의 특징을 예술적 실험의 영역에서 재해석하는 위치기반 미디어 아트는 뉴 미디어 시대의 기술적, 미학적 패러다임 변화의 의미를 도시적 맥락에서 파악할 수 있게 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위치기반미디어 아트의 대부분은 구체적인 도시 공간의 맥락에서 기획되어 현실의 장소와 가상의 데이터 공간을 참여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공동체의 영역으로 재창조한다. 본 연구는 위치기반 미디어 실천의 도시적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 위치기반 미디어에 의해 매개된 도시 공동체의 출현과 위치기반 미디어 아트의 장소 특정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위상학적 도시의 지형도를 제시했다. 새로운 도시의 지형학적 특성은 폴 비릴리오에 의해 정의된 바 있는 ‘과잉노출의 도시’ 개념을 통해 확인했다. 그는 과잉노출 도시의 원형으로서 ‘영화도시’에 주목했다. 이 개념은 공공 공간에서 위치기반 미디어 기술을 통해 재현되고 있는 뉴 미디어의 특성을 도시 공간과의 관계성으로 재맥락화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디어 시티’등의 용어는 매체기술에 의해 매개된 도시로서의 의미뿐만 아니라, 도시 자체를 미디어로 인식할 수 있는 가능성의 의미임을 확인했다. 결론적으로 위치기반 미디어 아트의 실천을 통해 본 도시와 미디어의 관계는 개별적 영역의 단순한 조합이 아니라 매체사적으로 밀접한 상보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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