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일석 (메타공간디자인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17 - 12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간디자인에서 물리구조는 전자방식으로 전환이 되는데,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디지털 네트워킹 기술로 현실의 물리공간의 간극을 좁히면서 현대 공간디자인의 동적인 형식을 만들고 있다. 삼차원의 물리공간은 시간적 경험이 중첩되는 동적인 공간의 구조가 되고 있다. 본 인구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매체특성과 구조를 해석하고, 미디어가 갖는 다양한 디자인의 구조를 해석한다. 이를 위해 사례들은 디지털 컴퓨팅으로 제작된 인터랙티브 미디어 및 공간을 중심으로 해석하여 구조를 분석하고, 그 구조의 특징과 요소를 해석한다.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디지털 방식으로 미디어가 경험자와 인터랙션을 일으킨다. 미디어는 디지털 장치가 전자 프로그래밍으로 코딩된 데이터로 센서장치와 발동장치,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작동한다. 미디어는 이 과정에서 데이터의 입출력 센서와 발동 반응으로 인터랙션을 일으킨다.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디지털 센서와 발동장치가 구성되고 프로그래밍 된 전자모듈장치가 적용된다. 센서와 발동 장치는 모듈로 구성되어 인터랙션되는 데이터에 의해 작동되는 개체지향 모듈의 미디어다. 피지컬한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통합적인 전자적 매체다.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데이터 전달을 위해 모듈화 된 센서와 발동장치 구조가 된다.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오브제 모듈, 데이터 집적, 시퀀스 객체, 스토리 매체로 그 특징이 구분되며, 미디어 오브제 구조, 미디어의 데이터 구조, 미디어의 시퀀스 구조, 미디어의 스토리 구조로 나타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미디어와 인터랙션
3.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모듈구조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97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