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연 황진숙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277 - 28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패션/뷰티, 미디어 이용, 외모관리행동에 민감한 20-40대 여성을 대상으로 패션/뷰티 TV 미디어 이용이 미디어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미디어에 대한 태도가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설문지를 측정도구로 패션/뷰티 TV 미디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여성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최종 322명의 응답 데이터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뷰티 TV 미디어 이용 요인은 관심이용, 우연노출로 2요인, 미디어에 대한 태도는 미디어 인식, 미디어 감정, 미디어 행동의 3요인, 외모관리행동은 시술관리행동, 유행지향행동, 연예인모방행동, 타인의식행동의 4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패션/뷰티 TV 미디어 이용이 미디어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관심이용, 우연노출 모두 미디어 인식, 미디어 감정, 미디어 행동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우연노출이 더 높은 영향력을 나타냈다. 끝으로 미디어에 대한 태도가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미디어 인식과 미디어 행동은 시술관리행동, 연예인모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 감정은 시술관리행동과 타인의식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술관리행동은 미디어에 대한 태도의 모든 요인 즉 미디어 인식, 미디어 감정, 미디어 행동 모두에서 영향을 받아 미디어에 대한 태도가 시술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패션/뷰티 TV 미디어와 외모관련 업계 전략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07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