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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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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79 - 190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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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학스포츠팀의 브랜드 비주얼아이덴티티의 체계화를 위해 한국대학의 상위 10위권대학과 미국의 상위 10위권대학들의 농구팀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스포츠팀의 비주얼아이덴티티의 세부 분석요소로는 대학로고, 체육마크, 인장, 컬러, 마스코트, 유니폼, 그리고 팀네임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한국 대학스포츠팀의 비주얼아이덴티티 시스템은 대학의 비주얼아이덴티티 시스템과 거의 동일하게 단일된 아이덴티티 시스템(Monolithic Identity System)을 사용하고 있다. 단일체계 아이덴티티 시스템은 경제성, 효율성, 관리성 때문에 단일화, 단순화, 고정화가 강조된 획일적인 형태로 발전할 수밖에 없고, 통합적인 디자인 매뉴얼에 의해 통제되어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에는 취약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미국대학 스포츠 팀의 아이덴티티 시스템은 본질적인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시각적 표현의 통합성, 확장성과 개방성을 갖춘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시스템(Flexible Identity System)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대학이 위치한 지역의 이름을 대학 명으로 삼고 있어서 마케팅 전략으로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상품의 차별성은 이를 소비한 대학팀과 지역사회의 팬들 간의 동일성을 형성하여 소비자들에게 잊지 못할 브랜드경험을 준다. 그리고 대학스포츠를 관리하는 조직NCAA(National Collegiate Athletic Association)와 대학 스포츠팀의 브랜드 개발, 브랜드 보호, 그리고 브랜드 관리를 하고 있는 CLC(Collegiate Licencing Company)가 대학 스포츠를 체계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스포츠마케팅전략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두터운 팬 층이 형성되고 더불어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시스템과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면서 오늘에 미국대학스포츠를 성공으로 이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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