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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45 - 65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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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농구팀 창단이 대학 브랜드의 인지도, 이미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정도와 인지도, 이미지가 대학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2019년 대학농구팀을 운영하고 있지 않는 대학교의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이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활용하여 유효 표본을 선정하여 R studio(R Version 3.6.1) 통계 처리를 통해 조사대상자의 특성을 기술분석 하였으며,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재학생들은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의 애교심 등에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대학브랜드 이미지의 제고는 대학 충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재학 중인 대학의 브랜드 이미지는 일반인들의 인지도보다 다니고 있는 재학생들의 충성도를 높게 만드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긍정적 발견이라 할 수 있겠다. 첫째, 대학농구팀이라는 특정종목과 스포츠팀이 없는 대학으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추후에는 다양한 대학,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활용한 연구로 확대 진행하길 바라며, 둘째로는 스포츠팀의 창단과 함께 운영전략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학의 정책변화에 맞게 갖춰져 있는 중장기 변화에 따른 다양한 변수들을 추가한다면 많은 논문과 언론에서 언급하였듯이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대학의 중요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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