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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다정 (루터대학교) 전희숙 (루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1 - 24 (14page)
DOI
10.15724/jslhd.2022.31.3.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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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전 아동을 대상으로 수학 문장제 유형 중 하나인 관형절 차등비교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방법 : 4-6세 아동 60명을 대상으로 그림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관형절 차등비교문의 이해, 표현 능력 및 오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해 및 표현검사의 문항은 각 20개로 구성하였다.
결과 : 관형절 차등비교문 이해 및 표현 점수는 6세, 5세, 4세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모든 연령 집단에서 이해 점수가 표현 점수가 더 높았고, 문장 내 형용사 중 ‘크다-작다’ 형용사 유형의 이해 및 표현 점수가 ‘길다-짧다’보다 높았다. 관형절 차등비교문의 표현 오류 빈도는 4세, 5세, 6세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전체 오류 유형에서는 ‘형용사 오류’ 유형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4세 집단에서는 ‘관형절 및 차등비교문’ 오류 유형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5세 집단에서는 ‘형용사 오류’ 유형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6세 집단에서는 형용사 오류와 관형절 오류를 제외한 기타 오류, 차등비교문 오류, 관형절 및 차등비교문 오류는 빈도 차이가 크지 않았다.
결론 : 4세에는 관형절과 차등비교문 오류를 동시에 보이다가 5세, 6세에는 차등비교문과 관형절의 오류가 감소하여 1개의 오류만 보인다. 반면, 형용사의 오류는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학령전 아동들을 지도하기 위한 수학의 차등비교문에서는 연령에 따라 관형절 구조와 형용사를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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