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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승행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83 - 96 (14page)
DOI
10.21298/IJTHR.2022.7.36.7.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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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리조트종사자의 조직공정성 인식이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인적자원 의존도가 높은 관광서비스산업은 공정한 조직공정성은 직무만족을 제고하고 이직의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전제로 선행연구의 가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조직 정의에 대한 직원의 인식이 인지, 동기 부여 및 행동 측면에서 이후의 업무 관련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는 직원들에 따라 성공하는 모든 조직의 유형에 중요한 요인이다. 연구분석은 최종적으로 213개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SPSS 27.0 프로그램의 Process Macro Model 4를 이용하여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조직공정성과 직무만족은 정적상관관계를 보였고, 이직의도와는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조직공정성은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과 이직의도 간에 직무만족은 완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분배공정성과 이직의도 간에 직무만족은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선행연구들과 맥락을 같이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리조트기업 조직 구성원들에게 공정한 규범과 그들의 의견이 반영되어 경영되는 조직으로서 절차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이 우선시되며, 보완적인 부분으로서 분배공정성이 실현되어야 함을 시사해주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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